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 전 모 아침 TV 프로그램에서 어떤 의사가 자신이 의사 생활을 하면서 겪었던 기억에 남는 일을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코너를 보았다. 삶과 죽음에 얽힌,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의 죽음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아픔에 대한 그의 이야기는 슬펐다. 패널로 나온 아주머니들은 그가 말하는 내내 눈물을 참지 못했다. 반면, 이야기를 하는 그의 어조는 담담하고 침착했다. 말의 내용도 물론 마음에 와 닿았지만 나는 그 보다, 저렇게 많은 사람들을 울리는 슬픈 이야기들을 저렇게 차분하고 정연하게 풀어내는 그- TV를 통해 처음 본 어떤 의사-에 대해 일종의 경탄심이 느껴졌고, 앞에서 말을 하고 있는 그, 한 사람에게 관심이 갔다.

그는 내가 알기 전부터 유명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의사를 하면서 겪은 일화들을 소개한 그의 블로그는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그러기를 계속하다 결국 그의 이야기들이 책(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1ㆍ2)으로까지 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되기까지 했음을 알았다. 그런데 그가 경제 분야의 책도 썼단다. 비문학 책은 어지간해선 보지 않는 나지만, 그가 썼다는 사실에 호기심이 일어 이 책을 구해 읽게 되었다.

솔직하게 표현하면, 나는 경제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과연 이 시골의사가 경제 관련 책을 잘 썼을까, 잘 썼으면 샘이 날 것이고-의사가 경제까지 꿰뚫고 있다는 생각에- 못 썼으면 조금 실망하는 한편 그러면 그렇지, 어떻게 의사가 경제분야까지 해박하게 알겠어 하는 일종의 안도를 느끼고 싶어 이 책을 일독했다. 읽고 난 후 느끼기를, 책을 참 잘 썼다, 그런데 샘이 나지는 않는다. 기대와는 다른, 그렇지만 긍정적으로 다른 그런 책이었다.

그가 경제에 대해 보통 사람들보다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경제-특히 투자에 관련된-에 대해 그가 이해하고 있는 바가 체계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그런데 제목에서의 기대와는 다르게 그는 사람들이 재테크에서 성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과감하게 제시하지는 않는다. 그는 결론적으로 사람들-중산층 이하의 평범한-에게 재테크를 통해 부(富)를 이루겠다는 생각은 허황된 생각이다, 돈을 많이 갖고 싶다면 돈놀이 해서 편하게 돈 벌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가 돈 많이 버는 사람이 되도록 본인에게 투자를 하라, 이런 다소 교훈적인 이야기를 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을 통해 뛰어난 사람들의 생각을 접함은 좋다. 그러나 외부로부터의 습득만으로는 최고의 경지에 오를 수 없다.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깨침이 있어야 한다. 저자가 책의 끝 부분에서 면벽수행을 하고 책을 불사르는 선승들을 예로 들며 이런 이야기를 한다. 이 책에서 나에게 가장 의미있게 와닿았던 내용이다. 이 비문학 서적이 나에게는 수필 같은 문학적 느낌으로 기억된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삶과 사람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고민하며 사는 또 한 사람을 보았다. 그리고 이 시골의사를 통해 다시 한번 이 세상이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Posted by march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