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또한 지나갈까

성냥 2017. 6. 20. 00:18

이 또한 지나가리라. 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런 말을 하기가 조심스럽다.

누군가에게는 절절하게 와 닿을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이 말로부터 큰 위로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가 감히 마음에 안 드네 어쩌네 할 처지가 될까.

그래도 나는 오래 전부터 꾸준히 이 말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언젠가 한번은 나의 이 의문을 고백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누군가가 꿈에 그리던 곳으로 여행을 갔다.

그곳은 그가 상상했던 것과 다소 다르기는 했지만, 그는 그곳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그리 길지는 않은 여행이지만, 그는 여행을 충분히 즐기고 있다.

그런데 그가 갑자기 이런 말을 한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이건 어쩐지 이상하다.

여행을 즐기고 있는 사람이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어색하고 부자연스럽다.


어떤 이는 이런 말을 했다. 우리의 인생은 경주가 아니라 여행이라고.

우리의 삶이 여행인데, 삶이 지나가야 할 그 무엇이 되어야 할까.

지나가기를 기다리고, 견디고, 버티는 것이 인생일까.

그렇다면 이건 너무 이상하고 부당하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존재하게 되었고, 자신이 정하지 않은 이름을 부여받고,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공동체에 소속되어 꽤 오랜 시간을 살아왔다.

그러고도 모자라서, 우리는 경주를 하듯이 살면서, 그저 이 시기가 지나가기만을 기다리며 견디고 버텨야 하는 것인가.

이것이 인생의 본연이라면, 나는 너무도 억울할 것 같다.


그래도 지금 큰 고통에 빠져있는 사람에게는, 이 또한 지나가리라, 라는 말이 큰 위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나는 그 보다는, 고통을 그저 빨리 지나갔으면 하는 그 무엇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고통에 어떤 깊은 의미가 있었으면 좋겠다.

그냥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의미를 남기는 것이면 좋겠다.

기왕이면 아름다운 어떤 것으로 승화되었으면 좋겠다.


조금 더 솔직한 것을 말해보면, 나의 경우 고통에 직면했을 때, 고통이 빨리 지나가기를 바라면 오히려 고통이 더 커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이야기이다. 이런 이야기가 아무런 소용이 없을 정도로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어쩐지 미안하기는 하다. 그렇더라도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나는 고통이 지나가야 할 어떤 것이 되기 보다는, 새로운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간절하게 그러하다.

Posted by marches
,